2017년 9월 22일 금요일

PostgreSQL DDD 연결 (1)

DDD 가 뭐유?
DDD 가 뭔지 설명하기 전에, 먼저 말해야할 내용이 있다.

리눅스(유닉스)에서 전통적인 디버깅 방법에는 printf 가 있다.
엄청난 노가다와 printf 만 있으면, 사실 뭐든 디버깅 못할거는 없다.

그러나, 노가다는 많이 힘든 일이다.
그래서, 그 노가다의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gdb 라는 것이 생겼다.
gdb 는 runtime 환경에서 디버깅을 도와주는 아주 훌륭한 툴이다.

그러나, 사람의 욕심은 끝이없다.
gdb 는 훌륭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command 를 직접 입력해야 하고, visual 하게 보이지 않아서 불편하다는 불만을 받았다.

그래서 DDD (Data Display Debugger) 라는 것이 생겼다.
아래 그림처럼 디버깅을 visual 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command 를 직접 입력할 수 있고, 마우스를 사용해서 작업을 할 수도 있다.
변수들의 관계도 그림으로 나타내주기도 하니까, 유용한 도구이다.


"그래픽이 구리네요"
"작동은 제대로 하는 프로그램인가요"
"벌레 아이콘이 너무 못 생기고 징그러워요"
DDD 도 여러가지 불만을 받았다.
역시, 사람의 욕심은 끝이없다.

DDD 가 좋은 툴이긴 하나, 꼭 이걸 사용할 필요는 없다.
디버깅을 위한 다른 좋은 도구들이 있을테니, 취향대로 골라 사용하면 될듯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한 툴이라서, 별 거부감이 없다.
그래서 PostgreSQL 을 DDD 로 연결해 보기로 했다. (다음편에 계속)

※ DDD 는 내부적으로 결국 gdb 를 사용해서 디버깅을 해준다.
   그러므로 시스템에 gdb 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gdb 명령어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출처
https://www.gnu.org/software/dd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화곡 어쩌라고, 굴사냥

석화찜(굴찜)을 먹으러 여의도로 갔다 그런데 재료가 모두 소진되었다고 마감이라고 한다 응? 다들 굴에 미쳤나? 굴을 찾아 헤매다 보니, 화곡까지 가게 되었다. 화곡은 처음 가본다. 첫인상은 "술집 겁네 많네" 피똥쌀때까지 마실 수 있...